1_변수 실습문제
실습 문제에 따라 문제를 풀어보세요 정답은 아래에!
변수 실습문제
- 패키지 생성 : com.kh.example
- 실행용 클래스 생성 : TestMain.java
- main() 메소드 포함 : 각 문제별 메서드 실행 테스트함
- 기능 제공용 클래스 생성 : Example.java
실습1
- 메소드명 : public void example1(){}
- 실행내용 : 키보드로 정수 두 개를 입력 받아 두 수의 합, 차, 곱
- 나누기한 몫과 나머지 출력
- 입력 예
- 첫 번째 정수 : 23
- 두 번째 정수 : 7
- 출력 예 (계산 식)
- 더하기 결과 : 30 -> (값1 + 값2)
- 빼기 결과 : 16 -> (값1 - 값2)
- 곱하기 결과 : 161 -> (값1 * 값2)
- 나누기한 몫 : 3 -> (값1 / 값2)
- 나누기한 나머지 : 2 -> (값1 % 값2)
실습2
- 메소드명 : public void example2(){}
- 실행 내용 : 키보드로 가로, 세로 값을 실수형으로 입력받아
사각형의 면적과 둘레를 계산하여 출력- 계산공식 - 면적 : 가로 * 세로
둘레 : (가로 + 세로) * 2
- 계산공식 - 면적 : 가로 * 세로
- 입력 예
- 가로 : 13.5
- 세로 : 41.7
- 출력 예
- 면적 : 562.95
- 둘레 : 110.4
실습3
- 메소드명 : public void example3(){}
- 실행내용 : 영어 문자열 값을 키보드로 입력받아
- 각 자리의 문자를 출력
- 입력 예
- 문자열을 입력하시오 : apple
- 출력 예 (3개만 출력해 봄)
- 첫번째 문자 : a
- 두번째 문자 : p
- 세번째 문자 : p
정답
더보기
TestMain.java
package com.kh.example; //패키지 선언부
public class TestMain { //클래스 선언부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먼저 실행되는 main를 선언한다.
Example test = new Example(); //메소드를 불러오기 위해 기능제공용 클래스 Example를 선언한다.
test.example1(); //메소드 example1을 호출
test.example2();
test.example3();
}
}
Example.java
package com.kh.example; //패키지 선언부
import java.util.Scanner; //패키지 java.util의 Scanner클래스(외부에서)를 사 용하기위해 경로를 주어서 import한다.
public class Example { //클래스 선언부
public void example1() { //example1이라는 메소드
int a; //RAM에 정수형값을 넣을 수 있는 a라는 공간을 생성한다.
int b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//값을 입력 - Scanner클래스
System.out.print("첫 번째 정수 : "); //첫 번째 정수를 입력
a = sc.nextInt(); //첫 번째 정수를 입력받는다.
System.out.print("두 번째 정수 : ");
b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더하기 결과 : " + (a + b)); //입력한 값의 더하기 결과를 문장과 연결시켜 보여준다.
System.out.println("빼기 결과 : " + (a - b));
System.out.println("곱하기 결과 : " + (a * b)); //*는 연산순위가 높으므로 연산시 ()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
System.out.println("나누기한 몫 : " + (a / b));
System.out.println("나누기한 나머지 : " + (a % b));
}
public void example2() { //example2이라는 메소드
double x; //Stack에 실수형 값을 넣을 수 있는 x라는 공간을 생성한다.
double y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가로 : ");
x = sc.nextDouble(); //가로의 길이를 실수 값으로 입력 받는다.
System.out.print("세로 : ");
y = sc.nextDouble();
System.out.println("면적 : " + (x * y)); //입력한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공식에 대입해서 사각형의 면적을 구한다.
System.out.println("둘레 : " + ((x + y) * 2));
}
public void example3() { //example3이라는 메소드
String z; //문자열 값을 넣을 수 있는 z라는 공간을 생성한다.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문자열을 입력하시요 : ");
z = sc.nextLine();
System.out.println("첫번째 문자 : " + z.charAt(0));
System.out.println("두번째 문자 : " + z.charAt(1));
System.out.println("세번째 문자 : " + z.charAt(2));
}
}
2_형변환 실습문제
형변환 실습
- 새 패키지 추가 : com.kh.example2
- 실행 테스트용 클래스 : TestCasting (main() 포함 : 아래의 메소드 실행 테스트)
- 기능 제공용 클래스 : CastingSample (각 문제별 메소드 추가함)
실습1
public void printUniCode(){}
- 키보드로 문자하나를 입력받아, 그 문자의 유니코드를 출력되게 함
- 입력 예 :
- 문자 입력 : A
- 출럭 예 :
- A is unicode : 65
실습2
public void calculatorScore(){}
- 실수형으로 국어, 영어, 수학 세 과목의 점수를 입력받아 총점과 평균을 계산해서 출력함
- 총점과 평균은 정수형으로 처리함
- 입력 예
- 국어 : 90.0
- 영어 : 90.0
- 수학 : 90.0
- 출력 예
- 총점 : 270
- 평균 : 90
정답
더보기
TestCasting.java
package com.kh.example2; //패키지 선언부
public class TestCasting { //클래스 선언부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ew CastingSample().printUniCode(); //CastingSample 클래스에서 printUnicode 메소드를 호출
new CastingSample().calculatorScore();
}
}
CastingSample.java
package com.kh.example2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CastingSample {
public void printUniCode(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문자 입력 : ");
char a = sc.next().charAt(0); //chat는 next()메소드가 없기 때문에 charAt()을 사용하여 문자를 반환한다.
System.out.println("A is unicode : " + (int)a); //문자의 유니코드를 반환하기 위해서 a에 강제형변환을 해준다.
}
public void calculatorScore(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국어 : ");
double lang = sc.nextDouble(); //Scanner클래스의 nextDoble()메소드를 이용해 입력받은 값을 실수형으로 반환한다.
System.out.print("영어 : ");
double eng = sc.nextDouble();
System.out.print("수학 : ");
double math = sc.nextDouble();
System.out.println("총점 : " + (int)(lang + eng + math));
System.out.println("평균 : " + (int)((lang + eng + math) / 3));
}
}
'JAVA > 이론 정리 및 예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/자바] #3_0 제어문 / beforeTest (0) | 2021.09.05 |
---|---|
[JAVA/자바] #2_2 연산자 실습 문제 (0) | 2021.09.03 |
[JAVA/자바] #2_1 연산자 / 예제 (0) | 2021.09.03 |
[JAVA/자바] #1_2 변수 - 상수, 형변환, 오버플로우 / 예제 (0) | 2021.09.03 |
[JAVA/자바] #1_1 변수 - 정의와 자료형 / 예제 (0) | 2021.07.06 |